플래닛 랩스(PL, Planet labs)는 2022년 3월 31일에 2022년 4분기 실적을 발표하고 컨퍼런스 콜을 개최하였습니다. 발표된 실적과 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.
- 들어가기 전 참고 사항 -
▶ 플래닛 랩스의 회계연도(FY, Fiscal year)는 해당 연도의 1월 31일로 종료
▶ 즉 회계상 2022년이 2022년 1월 31일에 종료하며, 2021년 11월~2022년 1월이 2022년 4분기에 해당
플래닛 랩스 소개(이전 글 참고)
2022년 4분기 실적 하이라이트
▶ 매출: 3,700만 달러 (21년 4분기 대비 23%, 22년 3분기 대비 16% 성장)
▶ 고객수: 770명 (22년 3분기 대비 28명 증가)
▶ 마진: 42% (21년 4분기 대비 16.22%p 증가)
※ 마진은 Non-GAAP Gross Profit 기준이며, 여기에는 스톡옵션 등 주식 기반 보상 비용이 제외됨
2022년 실적 하이라이트
▶ 매출: 1.3억 달러 (21년 대비 16% 성장)
※ 21년 9월 제시한 예상치(1.3억 달러) 달성
▶ 고객수: 770명 (21년 대비 25% 증가)
▶ 마진: 38% (21년 대비 14%p 증가)
※ 투자 확대로 인해 Gross profit이 감소하여 21년 9월 제시한 예상치(40%) 달성 실패
2023년 전망 하이라이트
▶ 매출: 1.7~1.9억 달러(22년 대비 30~45% 성장)
▶ 마진: 43~50%
▶ Capex: 12~13% (투자 확대)
컨퍼런스 콜 주요 내용
영업&마케팅, 소프트웨어, Pelican 개발에 투자 확대 + M&A
▶ 전년 대비 영업, 마케팅,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인력을 40% 늘렸으며, 계속 투자할 예정(Capex 높일 계획)
▶ 차세대 위성을 위해 스페이스 시스템 팀을 25% 확대
▶ 이번 발표에서 내부 투자를 강조하였지만, M&A도 계속 고려하고 있으며 선두 주자인 만큼 Planet을 중심으로 통합할 수 있다 전망
소프트웨어에 투자하여 Skysat 주문 처리량 및 NPS 향상
▶ 이미지 퀄리티, 딜리버리, 유저 인터페이스를 개선하여 Skysat의 주문 처리량이 2배로 증가
▶ 이로 인해 NPS가 YoY 180% 향상되었고, 100만 달러 이상 고객을 기준으로 80점을 초과
※ NPS(Net Promoter Score): 고객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에서 회사를 추천하고자 하는 고객의 비율(Promoters %)’에서 추천하지 않고자 하는 고객 비율(Detractors %)을 뺀 값. 높을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다 판단 가능.
NASA와의 파트너십 강화
▶ NASA는 기후변화, 생물 다양성 파괴, 생태계 변화 등 다양한 과학적 연구를 수행
▶ NASA의 활용 사례는 플래닛이 상용화를 가속하게 함
▶ NASA의 데이터 다운로드 현황을 보면 전 지구 스캔 데이터의 수요를 알 수 있음
VanderSat 인수를 통한 농업 분야에서의 고객 증가
▶ VanderSat 기술을 통해 옥수수, 밀, 대두, 커피, 코코아 등과 같은 작물의 수확량 예측을 84%에서 94%까지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
▶ 이를 통해 보험으로의 확장도 가능
▶ 농업 분야 고객으로서 네덜란드의 은행 Rabobank와 계약하였고, 보험사 Swiss Re가 파트너로 합류
Pelican 위성
▶ 새로 준비하고 있는 Pelican 위성은 기존의 Skysat보다 훨씬 저렴하면서도 더 고성능
▶ GEOINT 컨퍼런스 전후에 더 많은 정보 공개 예정
NRO(미 정보기관)과의 계약
▶ NRO의 EOCL이 지연되고 있음
▶ 현재 EOCL 예산은 통과되었으나 프로그램 시작 시가는 알 수 없음
※ EOCL: 위성 이미지의 주요 고객인 미 정보기관 NRO에서 추진하는 위성 이미지 공개 경쟁 프로그램. Maxar가 단일 공급하던 것을 플래닛, 블랙스카이 등으로 확대하는 사업으로 이에 참여할 시 플래닛에 큰 매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음
※ EOCL 이전에 체결된 Maxar와 NRO 간의 계약(EnhancedView Contract)은 연간 3억 달러 규모
공급망 문제로 인한 위성개발 지연 여부
▶ 타 위성 개발에서는 공급망 문제를 겪고 있음
▶ 플래닛은 약간의 재고를 비축하고 있어 현재로는 문제가 없음
▶ 공급망 다변화 등으로 개발에 문제가 없도록 할 예정
개인적 총평
▶ 매출, 마진, 고객의 증가세는 고무적
▶ 현재보다 더 고부가가치 데이터를 만들기 위해 투자 확대는 불가피
▶ 따라서 비록 전망한 Gross profit과 마진율은 달성하지 못하였으나, 플래닛 랩스 경쟁력에 흔들림이 없다 생각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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